학원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판촉물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문구류 중에서는 화일류가 가장 많이 소비되지 않나 싶습니다.
길에서 배포하는 판촉물들은 필기구나 자, 책받침등의 문구류를 배포하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쓰이는 제품은 역시 화일류라 할 수 있습니다. 화일류는 L홀더, 화일, 지퍼화일로 나눌 수 있겠으나 종류가 많고 쓰임새도 다양해서 대략적으로 인기있는 제품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L홀더 화일
L홀더는 L자모양으로 막혀있는 화일을 의미합니다. 서류를 넣고 빼기가 편하고 서류를 보호하기 좋아서 많이 사용합니다.
사실, L홀더 화일은 학원에만 쓰이는 제품은 아닙니다. 보험회사, 부동산 학교, 관공서, 각 기업체, 교회, 각종단체등 서류가 있는 곳은 거의 모두 L홀더 화일을 사용합니다. 판촉이나 홍보물로써 활용되기도 하고 비품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L홀더 화일의 소재는 종이로 제작되는 것들도 있으나 대부분은 투명한 pp(폴리프로필렌)를 사용합니다.
0.18~0.2T의 투명 또는 반투명의 pp원단을 톰슨으로 접지하고 초음파로 접착하여 완성되는 제품입니다.
사이즈는 대부분 A4용지를 넣을 수 있는 크기가 일반적입니다.
인쇄는 금박이나 은박을 찍기도 하고 실크인쇄 또는 옵셋칼라인쇄를 합니다.
금박이나 은박은 대략 명함크기정도의 100x40mm 정도의 인쇄가 가능하며 실크인쇄는 170x140정도의 범위내에서 인쇄가 가능합니다. (물론 비용을 추가하면 더 넚은 범위 인쇄도 가능합니다.)
가격을 더 추가하면 칼라인쇄가 가능합니다. 칼라인쇄는 보통 옵셋으로 인쇄하고 원하는 내용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칼라인쇄도 형광색이나 별색 또는 팬톤칼라등은 별도의 협의를 거쳐야하고 보통은 CMYK 내의 색상이 가능합니다.
칼라인쇄시에는 pp의 색을 투명한 상태에서 진행할 것인지 아니면 흰색을 먼저 입히고 인쇄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컬러잉크가 투명하기때문에 투명한 상태에서 인쇄하면 인쇄한 결과가 투명하기 때문에 선명하지 않게 느낄 수 있습니다.
흰색을 먼저 인쇄하면 인쇄내용은 선명해지지만 화일의 투명도는 떨어지게 됩니다.
판촉물로써의 효과는 뛰어납니다. 학원이나 부동산등에서 서류를 넣어서 전달하는 것만으로도 홍보의 효과가 발생하고 거리에서 전단지를 넣어서 함께 배포하면 잘 버려지지 않고 전달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 화일
화일은 모든 서류나 문서를 보관하는 것이지만 여기서는 L홀더 화일이나 지퍼화일을 제외한 나머지 화일을 의미합니다.
화일의 형태를 살펴보면 책처럼 펼쳐져서 좌우의 한쪽면 또는 양쪽에 포켓을 만들어 서류를 넣어서 보관 또는 전달할 수 있게 만들어진 화일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화일이고 클리어화일처럼 비닐봉투를 여러장 붙이기도 합니다.
또는 종이화일 처럼 서류에 구멍을 내어 철할 수 있도록 금속장치를 두거나 집게를 달아놓은 등 다양한 형태의 화일이 존재합니다. 대체적으로 일반적인 화일도 인쇄하여 L홀더 화일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화일은 종류가 다양하고 쓰임새 또한 더욱 다양합니다. 인쇄는 실크인쇄 금박,은박, 옵셋컬러인쇄등이 가능합니다.
제품에 인쇄를 하려면 대략 1000개 단위는 되어야 가능하고 컬러인쇄 화일의 경우에는 가격이 비싸져서 제작에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이럴경우에 대비한 미리 여러가지 예쁜 캐릭터를 컬러인쇄해놓은 화일에 실크인쇄로 100개 또는 200개씩만 주문할 수 있는 제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학원은 물론 부동산에서의 계약서나 자동차 검사소에서 검사관련 서류와 자동차등록증등의 서류를 넣어서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판촉물입니다. 컬러인쇄를 하면 화일의 앞뒤에 상세하고 많은 양의 홍보내용을 인쇄하여 홍보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판촉물입니다.
지퍼화일
지퍼화일은 지퍼를 달아놓은 화일입니다. 지퍼화일은 이동시에 화일속에 있는 서류등이 밖으로 빠져나와서 분실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간단한 서류를 넣을 수 있는 크기나 아이들의 작은 가방을 대신 할 수 있는 사이즈도 있으며 손잡이까지 달아 가방과 비슷한 편리함을 추구한 제품도 있습니다.
손잡이 달린 지퍼화일은 보통 불투명한 흰색의 0.6T 두께의 pp원단으로 단면 컬러인쇄와 자외선에 강한 uv코팅을 한 후 톰슨과정을 거쳐 손잡이와 지퍼를 부착하여 완성하는 제품입니다. 물론 반투명한 원단을 사용하여 가방의 내용물을 가방을 열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칼라인쇄를 해야하는 만큼 기본주문수량은 1000개 단위로 주문이 가능합니다.
칼라인쇄를 하는 경우는 정확한 인쇄를 위하여 일러스트로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일러스트로 직접 디자인을 하시는 경우 해당 제품의 가이드(칼선)을 받아서 가이드에 맞추어서 디자인을 합니다.
직접 디자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인쇄내용을 잘 정리하여 주문 후 인쇄내용을 메일등으로 전달하고 인쇄시안을 받아 수정작업과 확인을 거쳐서 진행합니다. 작업기일은 사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주문시 미리 확인합니다.
학원이나 유치원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지퍼화일을 끝으로 3가지화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많은 종류의 화일이 존재합니다.
판촉물로 화일 사용하고자 할때 기본적으로 알고 주문했으면 좋겠다는 내용만을 짧게 적어보았습니다.
긴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피피피산업
댓글